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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터미널 사업추진현황

여수사업
  • 2008년 11월 국내외 투자유치를 통한 합작법인(OKYC)을 설립, 2012년 말 까지 여수에 820만배럴 규모의 상업적 탱크터미널 건설을 완료하고 2013년 4월 상업적 운영을 개시했습니다.

여수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19.2 현재)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내용
사업주체
  • 회사명 : Oilhub Korea 여수(주)
  • - 국내 6개사(74%) : KNOC(29%), SKIP(11%), GS Caltex(11%), 삼성물산(10%), 서울라인(8%), LG상사(5%)
  • - 해외 1개사(26%) : China Aviation Oil Trading(26%)
사업부지 석유공 여수기지 내 유휴부지(261,540㎡)
시설규모
  • 저장시설 : 818만 배럴(탱크 36기, 원유 352만, 제품 466만)
  • Jetty(부두) : 4선석(20만, 12만, 8만, 1만 DWT)

여수사업 사진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작성기준일 : 2019-02-26 담당부서 : 석유사업처 제품시설트레이딩팀 담당자 : 이성훈 연락처 : 052-216-5127

울산사업
  • 우리나라 최고의 액체물류 항구인 울산에 총 2,413만배럴의 상업적 탱크터미널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1단계 북항사업과 2단계 남항사업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1단계 북항사업은 하부매립공사(울산항만공사) 일정에 따라 상부 탱크터미널 상세설계 및 건설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며, 2단계 남항사업은 KDI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향후계획 포함)

울산사업개요 및 추진경과(향후계획 포함)
사업부지 사업부지 울산 신항 매립지 684천㎡(북항 302천㎡, 남항 382천㎡)
시설규모
  • 저장시설 : 2,413만배럴(북항 813만배럴, 남항 1,600만배럴)
  • 부두 : 북항 6선석(최대 12만DWT), 남항 2선석(최대 20만DWT)
건설기간
  • 북항사업
    • - 상세설계 및 탱크터미널 건설공사 : `20~`24
    • * 북항사업 투자자 영입 등 사업 여건에 따라 다소 유동적으로 시행
  • 남항사업 : `20~`26
    • - KDI 예비타당성조사 결과(`16.9월 예정)에 따라 세부추진계획 수립 예정
사업추진
기본방향
  • 울산북항사업과 연계하여 남항사업 추진
  • * 남항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15년)
  • • 추진방식 : 산업부(공사)와 해수부(울산항만공사)간 역할을 분담·공동추진
  • * 업무효율성 제고, 사업의 조기추진, 사업비 절감 및 수익률 제고
  • - 상부시설(사업자 모집, 상부시설 건설 및 운영) : 산업부(공사) 주관
  • - 하부시설(매립, 부지조성) : 해수부(울산항만공사) 주관
  • * 북항 하부 실시설계 준공(`13.8월) 및 건설공사(`13.11월~`17.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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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2월 : 국정과제 선정 및 '08.8월 국가에너지 기본계획 반영
  • 2009.2∼10월 : 기재부 주관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및 KDI 검토(사업타당성 확보)
  • 2010.1∼12월 : 타당성조사 및 민자적격성 조사 KDI 수행
  • 2011.7월 : 울산 남·북항 사업 국가 항만 기본계획 반영
  • 2013.3월 : 여수사업 탱크터미널 상업적 운영 개시
  • 2013년 : 현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
  • 2014.2월 : 울산북항사업 합작법인(Korea Oil Terminal Co., Ltd.) 설립
  • 2014.12~2015.05월 : 울산남항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수행
  • 2020~24년 : 울산북항사업 탱크터미널 설계 및 건설
  • 2020~26년 : 울산남항사업 탱크터미널 설계 및 건설(매립공사 포함)

울산사업 사진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작성기준일 : 2019-02-18 담당부서 : 오일허브사업단 오일허브기술팀 담당자 : 김동훈 연락처 : 052-216-5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