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소개(About Us) 에너지기업 선두주자 한국석유공사 석유공사의 꿈은 세계속에서 더욱 빛납니다.
한국석유공사 메인페이지로 이동 > 공사소개 > 회사연혁

회사연혁

  • 2010년대 연혁
  • 석유공사30년사

KNOC의 어제

KNOC의 어제
  • 한국석유공사의 태동

    제1차 석유파동 이후 우리나라 에너지 분야에 관한 정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부처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각처에서 제기되었고, 이에 따라 에너지를 둘러싼 국제여건의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국제에너지 수급의 총괄과 자원외교 를 담당할 독립부처로 동력자원부가 1월 신설되었습니다. 이어 1978년 8월, 동력자원부의 주장에 따라 경제장관회의에서 석유자원의 탐사 및 개발에 관한 사업과 원유 비축 사업을 수행할 전담기구로서 석유공사의 전신인 한국석유개발공사를 1979년에 설립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79년 2월 27일, 한국석유개발공사 사무국의 고문이었던 김동조 전 외무부장관이 동력자원부 장관의 제청 및 대통령의 임명으로 한국석유개발공사 초대사장에 취임하고, 1979년 3월 3일 설림등기가 이뤄짐에 따라 정부투자기관으로서 한국석유개발공사가 공식적으로 태동하게 됐습니다.

  • 한국석유공사의 발전

    이렇게 설립된 한국석유공사(설립 당시는 석유개발공사)는 설립 이후 국내외 석유산업에 대한 동향 파악과 정부의 정책지원 기관으로서 석유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석유비축, 국내외 석유탐사 및 개발로 활동영역을 확장 하는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아울러 민간부문에 대한 자금, 기술, 인력 등 자원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우리나라 석유산업 발전을 선도했습니다. 석유공사가 발전을 계속함에 따라 임직원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설립 당시에는 사장, 감사 및 4인의 상임이사 등의 임원과 3실, 7부, 1개 비축관리사무소, 20개 과의 기구 아래 125명의 인원이 전부였지만 이후 석유공사의 사업이 확장되면서 기구조직과 인원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현재 현재 4본부, 18처·실·센터, 10국내지사·사무소, 1해외사무소에 약 1,3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KNOC의 오늘

KNOC의 오늘
  • 한국석유공사의 사업

    -국내대륙붕 사업 : 산유국의 꿈을 이뤄낸 동해-1가스전은 한국석유공사의 오랜 노력과 기술의 산물입니다.

    -해외석유 개발사업 : 한국석유공사는 불굴의 도전과 창조정신을 바탕으로 세계 초일류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석유비축사업 : 석유비축사업은 석유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위기 시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에너지 안보의 초석입니다.

    -비축기지 건설사업 : 한국석유공사는 환경과 인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친환경적 기지건설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석유정보서비스 : 높은 석유의존도를 가진 우리나라는 국내외 석유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연구하여 정부기관이나 민간 석유업계에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석유정책 수립 및 기업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한국석유공사의 기업이념

    한국석유공사는 진취적인 도전정신과 창조적 사고를 바탕으로 에너지 강국을 선도하는 일류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 : 기업문화는 한국석유공사의 전략적 자산이지만 중요한 경쟁 원천입니다.
    인재경영 : 좋은 인재는 좋은 기업을 만드는 무한 에너지입니다.
    윤리경영 : 깨끗하고 투명한 기업,기본과 원칙이 바로 선 기업이 되겠습니다.
    환경경영 : 인간을 소중히 여기고 환경을 지켜가는 기업, 한국석유공사입니다.
    사회공헌 : 나눔을 실천하며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하는 한국석유공사가 되겠습니다.

KNOC의 내일

KNOC의 내일
  • 한국석유공사의 비전

    한국석유공사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 한국석유공사의 약속

    한국석유공사의 미래는 대한민국 에너지의 미래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진심 어린 질책과 격려를 자양분으로 하여 한국석유공사는 모두가 꿈꾸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한국석유공사 30년사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담당부서 : 기획조정처 열린혁신팀 담당자 : 김은정 연락처 : 052-216-2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