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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크터미널 사업추진현황

여수사업
  • 2008년 11월 국내외 투자유치를 통한 합작법인(OKYC)을 설립, 2012년 말 까지 여수에 820만배럴 규모의 상업적 탱크터미널 건설을 완료하고 2013년 4월 상업적 운영을 개시했습니다.

여수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19.2 현재)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내용
사업주체
  • 회사명 : Oilhub Korea 여수(주)
  • - 국내 6개사(74%) : KNOC(29%), SKIP(11%), GS Caltex(11%), 삼성물산(10%), 서울라인(8%), LG상사(5%)
  • - 해외 1개사(26%) : China Aviation Oil Trading(26%)
사업부지 석유공 여수기지 내 유휴부지(261,540㎡)
시설규모
  • 저장시설 : 818만 배럴(탱크 36기, 원유 352만, 제품 466만)
  • Jetty(부두) : 4선석(20만, 12만, 8만, 1만 DWT)

여수사업 사진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작성기준일 : 2021-06-30 담당부서 : 석유사업처 석유수급팀 담당자 : 신경환 연락처 : 052-216-5106

울산사업
  • 울산에 상업용 에너지저장시설을 구축하여 한국을 동북아 에너지허브로 육성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1단계 북항사업과 2단계 남항사업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습니다. 1단계 북항사업은 현재 상부 탱크터미널 건설공사가 진행중이며, 2단계 남항사업은 사업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향후계획 포함)

울산사업개요 및 추진경과(향후계획 포함)
사업부지 사업부지 울산 신항 매립지 684천㎡(북항 302천㎡, 남항 382천㎡)
시설규모
  • 저장시설 : 2,413만배럴(북항 813만배럴, 남항 1,600만배럴)
  • 부두 : 북항 6선석(최대 12만DWT), 남항 2선석(최대 20만DWT)
건설기간
  • 북항사업
    • - 상세설계 및 탱크터미널 건설공사 : `20~`24
    • * 북항사업 투자자 영입 등 사업 여건에 따라 다소 유동적으로 시행
  • 남항사업 : `20~`26
    • - 사업 타당성 조사 완료 이후 후속 사업계획 수립 추진 예정
사업추진
기본방향
  • 울산북항사업과 연계하여 남항사업 추진
  • * 남항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추진(`15년)
  • • 추진방식 : 산업부(공사)와 해수부(울산항만공사)간 역할을 분담·공동추진
  • * 업무효율성 제고, 사업의 조기추진, 사업비 절감 및 수익률 제고
  • - 상부시설(사업자 모집, 상부시설 건설 및 운영) : 산업부(공사) 주관
  • - 하부시설(매립, 부지조성) : 해수부(울산항만공사) 주관
  • * 북항 하부 실시설계 준공(`13.8월) 및 건설공사(`13.11월~`17.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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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2월 : "동북아 오일허브사업" 국정과제 선정
  • 2009.2∼10월 : 기재부 주관 예비타당성조사 수행 및 KDI 검토(사업타당성 확보)
  • 2010.1∼12월 : 타당성조사 및 민자적격성 조사 KDI 수행
  • 2011.7월 : 울산 남·북항 사업 국가 항만 기본계획 반영
  • 2014.2월 : 울산북항사업 합작법인(Korea Oil Terminal Co., Ltd.) 설립
  • 2014.12~2015.05월 : 울산남항사업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수행
  • 2020~24년 : 울산북항사업 탱크터미널 설계 및 건설
  • 2020~26년 : 울산남항사업 탱크터미널 설계 및 건설(매립공사 포함)

울산사업 사진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작성기준일 : 2021-06-30 담당부서 : 에너지인프라사업처 인프라계획팀 담당자 : 한신 연락처 : 052-216-5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