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참여 (customer participation) 수많은 가능성을 확인한 오랜 시간들, 새로운 환경과 어려움에 도전하며 에너지 영토를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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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이행표준

고객헌장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국내외 석유개발
  • 석유개발사업 참여를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 투자 및 기술 정보 공유
  • 해외유망광구 투자정보를 수집, 분석, 확보하여 석유개발사업 참여사에 제공
  • 해외유망광구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 경제성을 평가한 석유개발사업 투자정보를 광구설명회(개최 5근무일 전 사전안내)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
  • 고객이 해외석유개발사업 참여를 원할 경우 관련 서류 안내 및 상호 협의 하에 계약 체결 노력
  • 투자광구에 대한 기술정보 및 경험을 기술 세미나 등을 통해 공유
  • 대학교, 연구소 주최 석유개발 교육프로그램에 전문강사 지원 및 안내
  • 비용절감 및 생산량 증대를 위해 효율적인 방법으로 석유(가스) 개발, 생산
  • 생산절차 및 계약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고객과 협의하여 석유(가스) 공급계약 체결·공급
  • 정기적인 컨소시엄 회의, 운영회의(개최 5근무일 전 사전안내) 등을 통해 고객의견을 수렴하여 석유개발 서비스 개선에 반영
비축유 및 비축시설 대여
  • 공사가 보유한 비축유 및 시설 대여 요청시 타당성 검토를 거쳐 적기 지원
  • 비축유 및 시설 대여 서비스에 관한 법률, 대여조건, 신청절차, 정산절차 등 상세히 안내
  • 요금인상 예상 시 사전에 통지하여 고객 불편 최소화
  • 고객이 원유대여 요청 시, 타당성 검토 후 계약을 체결하고 출하요청일로부터 5근무일 이내 원유대여 서비스 제공
  • 임차한 비축유 상환완료 시 익월 10근무일 이내에 이용료 등 청구
  • 고객이 비축시설 대여 요청 시, 타당성 검토 후 결과 통지·계약 체결
  • 비축시설 이용료는 월 1회 정산토록 안내
  • 비축지사는 고객과 약속한 비축유 입출하 및 시설대여 일정 준수를 위해 노력
  • 비축유 및 시설대여 위한 시설·장비 운용, 관련 시설·장비 사용가능일 등 상세히 안내
  • 실무자 워크숍 등을 통해 고객의견을 수렴하고 비축유 및 시설 대여 서비스 개선에 반영
석유정보제공
  • 국내외 석유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석유개발, 산업, 정책, 시장, 가격, 수급 등 석유 관련 종합정보를 공사 운영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해 제공
  • 고객센터와 온-오프라인 서비스 통해 정보 이용방법 등 상세히 안내
  • 일간, 주간, 월간 주기의 정기적 제공정보는 시기를 준수하여 제공
  • 정보 제공수단 및 내용을 개선하여 편리하고 다양한 석유정보 제공
  •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통한 요구사항은 3근무일 이내 답변
  • 온-오프라인 고객모니터링 실시로 고객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 개선에 반영
알뜰주유소 운영지원
  • 알뜰주유소에 합리적인 가격의 유류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
  •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도, 알뜰주유소 전환신청 절차, 계약방법 상세히 안내
  • 알뜰주유소 전환 및 신규운영을 희망하는 사업자에게 사업자의 권리와 의무사항 상세히 안내
  • 알뜰주유소 사업자에게 주유소 평가 등을 하여 공급가격 할인, 재도색 및 시설개선 지원
  • 알뜰주유소를 대상으로 품질점검을 실시하여 정품·정량의 석유제품 공급
  • 고객과의 긴밀한 소통으로 서비스 지속 개선 노력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방법
  • 공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불만족 또는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 전화, 인터넷, 서면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해주시면, 홈페이지를 통한 요구사항은 3근무일 이내, 서면 요구사항 등은 접수일로부터 7일 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국민 제안제도를 운영하고, 접수된 제안은 심의를 거쳐 포상금을 지급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연 1회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서비스 부진부분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 고객헌장 서비스 이행표준과 이행실적은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고객의견을 수렴하여 고객헌장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키겠습니다.

    • 고객의견 및 고객제안 주실 곳
    • 본사 기획예산처 고객관리 담당자 김보나 과장
      (전화 052-216-2235, 이메일 bn.kim10@knoc.co.kr)
      본사 ESG추진실 고객제안 담당자 엄지희 대리
      (전화 052-216-5526, 이메일 jh2012@knoc.co.kr)
      석유공사 홈페이지(www.knoc.co.kr)의 고객상담실 또는 고객/국민제안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 우리는 서비스 이행표준을 성실히 수행하며, 서비스가 잘못되었을 때는 즉시 시정/개선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보상하겠습니다.
  • 업무처리의 친절도, 정확도 및 신속성을 보증하겠습니다.
  • 공사 직원의 불친절이나 잘못된 업무처리의 경우 즉시 사과하고 잘못을 시정하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는 처리 후에 전화 또는 서면을 통해 처리결과를 확인하며, 만약 잘못된 서비스로 신고된 경우 잘못이 확인되면 적절히 보상하겠습니다.

    * 업무처리과실 등으로 공사 2회 이상 방문 시 20,000원 상품권 보상
    * 고객불편/불만 신고 시 확인 후 5,000원 상품권 보상
    * 공사 홈페이지의 고객서비스 정보 등의 오류 지적 시 확인 후 5,000원 상품권 보상

    • 서비스 시정 및 보상 신청하는 곳
    • 본사 기획예산처 고객관리 담당자 김보나 과장
      (전화 052-216-2235, 이메일 bn.kim10@knoc.co.kr)
      석유공사 홈페이지(www.knoc.co.kr)의 고객상담실
담당부서 및 연락처 관리일
작성기준일 : 2021-09-30 담당부서 : 기획예산처 홍보팀 담당자 : 김보나 연락처 : 052-216-2235